Python, 백준 14499, 주사위 굴리기

알고리즘/백준|2022. 8. 30. 23:43

 처음으로 아무런 도움 없이 골드 이상의 문제를 풀어봤다. so happy


난이도 : 골드4

링크 :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 문제 설명

설명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2. 문제리뷰

델타를 이용한 이차원 배열 탐색에 익숙하다면, 주사위 굴리기만 하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였다.

그렇다면 결국 주사위를 어떻게 굴릴지가 문제인데

 

나는 dice 리스트를 만들어 인덱스마다 임의로 주사위 방향을 설정한 뒤 (소스코드의 주석 참조)

 

델타로 주사위를 한 번 굴릴 때마다 굴러간 방향에 맞게끔 스왑해주었다.

 

머리로는 주사위가 잘 안굴러가서

# 주사위 굴리기 시작
# 첫 start = 0이 밑면, 5가 윗면, 3이 오른쪽(동쪽), 2가 북쪽
# 4 남쪽으로 구르면 -> 주사위 4가 아래로
# 아래면 뭐지
# 동쪽은 동쪽, 서쪽은 서쪽,
# 위가 남쪽으로, 아래가 북쪽으로, 북쪽이 위로, 남쪽이 아래로

이렇게 직접 써본 후 스왑하는 코드를 구현했다.


3. 소스코드

n, m, dice_y, dice_x, k = map(int, input().split())
arr = [list(map(int, input().split())) for _ in range(n)]
move_order = list(map(int, input().split()))

# 0 = 아래, 1 = 서쪽, 2 = 북쪽, 3 = 동쪽, 4 = 남쪽, 5 = 위
dice = [0] * 6

# 이동 방향
# 4 = 남쪽, 3 = 북쪽, 2 = 서쪽, 1 = 동쪽
directy = [0, 0, 0, -1, 1]
directx = [0, 1, -1, 0, 0]

# 위가 북쪽으로, 아래가 남쪽으로, 북쪽이 아래로, 남쪽이 위로
def dice_move(yy, xx, ii):
    global dice_y
    global dice_x
    dy = directy[ii] + yy
    dx = directx[ii] + xx
    if dy < 0 or dx < 0 or dy > n - 1 or dx > m - 1:
        return
    dice_y += directy[ii]
    dice_x += directx[ii]
    if ii == 4:
        dice[5], dice[0], dice[2], dice[4] = dice[4], dice[2], dice[5], dice[0]
    elif ii == 3:
        dice[5], dice[0], dice[2], dice[4] = dice[2], dice[4], dice[0], dice[5]
    elif ii == 2:
        dice[5], dice[3], dice[0], dice[1] = dice[1], dice[5], dice[3], dice[0]
    elif ii == 1:
        dice[5], dice[3], dice[0], dice[1] = dice[3], dice[0], dice[1], dice[5]
    if arr[dy][dx] == 0:
        arr[dy][dx] = dice[0]
    else:
        dice[0] = arr[dy][dx]
        arr[dy][dx] = 0
    print(dice[5])


for i in move_order:
    dice_move(dice_y, dice_x,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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